유방암 유방암생존율 유방암 예방법 유방암 치료방법

유방암 유방암생존율 유방암 예방법 유방암 치료방법

방사선 치료후정말 서늘하게 샤워를 하고방사선 처방 크림을 듬뿍 가슴에 바른다매일매일 듬뿍 바른다방사선 치료 끝나고 2주 뒤쯤 가슴이 더 검게변하고 가슴을 불로 지진것 같은 아픔이 찾아온다방사선치료한 오른쪽 가슴은 화상을 입은것 처럼쓰라리고 허물이 벗겨진다허물속에는 새살이 화상 상처처럼 붉다가슴에 열감도 심하고 아픔도 심하다가슴에 아이스팩을 며칠 데고 있었더니열감이 사라졌다. 아이스팩 강추강추가슴에 정말 방사 크림을 덕지덕지 바르고물티슈 한장을 가슴에 덮고 브라를 착용했다크림이 흡수될때까지 벗고 있는건 너무 민망해서. 하루 한잔 하루를 녹차로 시작합니다.


항암 화학요법
항암 화학요법

항암 화학요법

보조 항암 화학요법은 수술로 암을 제거한 다음에 실행하는 전신적 치료로, 수술 후 남아 있는 미세 전이를 없애 생존율을 올리고 재발률은 낮출 수 있습니다. 유방암은 보조 항암 화학요법의 효과가 입증된 일반적인 고형암혈액암을 제외한, 덩어리로 이루어진 모든 암으로, 위암, 간암 등 다른 고형암에 비해 항암 치료에 의한 생존율 향상을 더 많이 기대할 수 있으며, 조기 유방암에서도 많은 경우 항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수술 후 항암 치료 여부는 병기와 몇몇 보고된 예후 인자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고, 유방전 절제술을 했다고 해서 항암 치료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보조 항암 화학요법의 횟수는 보통 48회 정도 하게 되는데 하지만 약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암제의 효과를 올리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몇 가지 약제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유방암의 증상
2 유방암의 증상

2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증상들은 유방암을 의심하게 될 수 있는 신호입니다. 만약 이와 같이 증상을 느끼신다면, 즉시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유방의 변화 혹이나 무미건조한 부분이 만져지거나, 모양이나 크기가 바뀌거나, 피부가 주름지거나 오렌지 껍질처럼 보이거나, 색깔이 변하거나, 각질화하거나, 내부로 들어가거나 등의 변화가 있습니다. 통증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고통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고용량의 방사선이 우리 몸에 투과되면 암 세포의 DNA에 영향을 주어 암세포의 증식이 중단되고 암세포가 죽게 됩니다. 유방 보존술을 한 경우에는 대부분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며, 이는 유방 종양 부근, 림프절 조직 등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숨은 암세포를 죽여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보존술 후 방사선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국소 재발률은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유방전 절제술을 하였어도 종양의 크기가 5cm 이상이거나 4개 이상의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수술 후 절제면이 암세포와 가까운 경우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유방암이 뼈, 뇌 등으로 전이되어 통증이나 골절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방사선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유방암 2기의 생존율은 얼마나 높은가?

유방암 2기의 생존율은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한국에서는 유방암 2기의 5년 생존율이 91.8, 10년 생존율이 84.8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초기 유방암에 해당하는 1기와 2기에 조기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거의 완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치료 후에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방사선 요법, 약물 요법, 식사, 운동 등의 생활 관리가 필요합니다.

유방암의 증상과 진단

유방 상피내암이 있다면야 유두의 이상 분비물, 유두의 습진, 유방의 몽우리 등이 촉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은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유방 촬영으로 우연히 발견됩니다. 유방암은 자가 검진, 유방 촬영, 초음파, MRI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 검사는 유방암이 확진된 후 병기 결정을 위해 사용합니다. 또한 치료 후 재발 및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영상 유도하 조직 검사는 침, 총, 맘모톰 등을 사용해서 간단한 방식으로 조직 검사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으로 진단을 내립니다. 유방 자가 검진은 매월 월경이 끝나고 35일 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는 유방이 가장 부드럽기 때문에 자가 검진 시기로 적절합니다. 자궁 제거술을 시행했거나 폐경이 된 여성은 매월 어떤 날을 정해서 주기적으로 자가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발견을 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게될경우 생존률이 생각보다. 높습니다. 1994년의 경우 생존률은 약 79, 2002년은 약 89, 2020년의 생존율은 약 94로 생각보다.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유방암의 초기증상과 생존율과 더불어 원인, 검사, 치료 방법, 수술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평소 자신의 육체를 잘 관찰하며 주기적인 검진을 하는것이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항암 화학요법

보조 항암 화학요법은 수술로 암을 제거한 다음에 실행하는 전신적 치료로, 수술 후 남아 있는 미세 전이를 없애 생존율을 올리고 재발률은 낮출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사선 치료

고용량의 방사선이 우리 몸에 투과되면 암 세포의 DNA에 영향을 주어 암세포의 증식이 중단되고 암세포가 죽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