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3년 출산지원금 총정리(부모급여,양육수당,첫만남이용권등)

2023년 출산지원금 총정리(부모급여,양육수당,첫만남이용권등)

2023 임신, 출산 혜택 총 정리 1. 임신출산바우처 국민행복카드 신청 후 지급 임신하고 나면 처음 받게 되는 나라에서 주는 돈 입니다. 아가에 관련한 병원비는 나라에서 준다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저는 임신 확인 후 출산 전까지 약 80만원 가까이서 사용했답니다.


부모급여 외 복지제도 와 중복 지급 여부
부모급여 외 복지제도 와 중복 지급 여부

부모급여 외 복지제도 와 중복 지급 여부

부모급여 말고 다른 아동 복지 제도인 아동수당, 영아수당, 양육수당, 첫 만남이용권 등 각종 제도들 중 어떤 제도들이 부모 급여와 중복 지급이 가능한 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동 수당은 만 8세 미만의 095개월 모든 아동의 지원 객체에게 매월 10만 원씩 지급하는 복지 제도이며 아동 수당과 부모 급여는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아동수당의 신청 방법 역시 부모급여와 동일합니다.

혜택 각 자치구별 출산양육지원금
혜택 각 자치구별 출산양육지원금

혜택 각 자치구별 출산양육지원금

출산양육지원금은 부모급여와 첫만남이용권 바우처와 별개로 자치구에서 자체적으로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2022년도 현재 기준으로 서울시 강남구에서는 처음 아이를 낳으면 출산양육지원금 30만원, 둘째는 100만원, 셋째는 300만원 넷째는 500만원을 지원했었는데요. 2023년도부터는 지원금액을 상향한다고 합니다. 1월부터 첫째, 둘째는 200만원, 셋째 넷째는 기존과 동일하게 지급한다고 합니다.

강남구 뿐만 아니라, 서울시 중구에서도 출산양육지원금을 지급하는데요 처음 20만원, 둘째 100만원 셋째 200만원, 넷째는 300만원, 다섯째 이상부터는 50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구로구는 1인당 30만원 산후조리비를 지원하는데, 2023년도에는 50만원으로 상향한다고 합니다.

첫 만남 이용권
첫 만남 이용권

첫 만남 이용권

첫 만남 이용권은 아동 출산 시 정부에서 초기 육아비용을 위해 도와주는 200만 원의 바우처를 의미합니다. 국민행복카드라는 카드 형태로 지급을 받으며, 사용 기간은 출생일로부터 1년입니다. 신청방법은 부모급여와 동일합니다. 첫 만남 이용권은 출산에 대한 지원 제도이므로 당연히 부모급여와 중복 지급이 가능합니다. 영아 수당에서 개편된 제도가 부모 급여 제도입니다. 따라서 중복 지급이 되지 않고, 기존의 영아수당 대상이 그대로 부모 급여의 대상으로 적용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양육 수당은 어린이 돌봄 서비스나 어린이집을 활용하지 않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지원금을 도와주는 복지 제도입니다. 양육 수당 역시 만 8세 미만까지 도와주는 제도로 연령과 양육 환경 및 장애 아동여부에 따라 매월 지급되는 양육수당이 다릅니다. 양육수당은 아쉽게도 부모급여와 중복 지원되지 않습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

결제할 때, 일반 결제가 되지 않도록 미리 바우처를 이용하겠다는 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본인의 산부인과 검진 및 진료비와 처방된 약, 치료제 구입 비용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0 24개월의 만 2세 미만 영아의 치료에 드는 비용 만 2세 미만의 영아에게 처방된 약, 치료제 구입 비용 주의사항 국민행복카드는 출산 후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폐기하지 마시고, 조건에 맞는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첫만남 이용권 기저귀, 조제분유 구매비용 지원 만 2세 미만의 저소득 및 다자녀 등의 조건이 충족되는 영아에게 지급 다자녀 양육, 소득활동 아이돌보미 만 12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경우 아이돌보미 신청 가능함. 보육료, 유아학비 지원이 외에도 여러가지 곳에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에 보낼 경우?

저도 만 0세에 어린이집을 보낼것을 염두해 두고 있었기에 어린이집에 보낼경우 수당이 어떠한 방식으로 나오는지 궁금했는데요. 정부에서는 어린이집에 보낼경우 어린이집으로 이용 바우처 51만 4000원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즉 어린이집 이용비를 지원하는건데요. 만 0세의 경우 어린이집을 보낼 경우 어린이집을 무상으로 다니면서, 그 차액인 18만 6000원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 출산 이후에는 첫만남 바우처인 200만원,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는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서비스가 있으니 참고하시어 모든 혜택을 꼼꼼하게 받아보세요. 다음 포스팅에서 출산 후 받을 수 있는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서비스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모급여 외 복지제도 와 중복 지급

부모급여 말고 다른 아동 복지 제도인 아동수당, 영아수당, 양육수당, 첫 만남이용권 등 각종 제도들 중 어떤 제도들이 부모 급여와 중복 지급이 가능한 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혜택 각 자치구별

출산양육지원금은 부모급여와 첫만남이용권 바우처와 별개로 자치구에서 자체적으로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 만남 이용권

첫 만남 이용권은 아동 출산 시 정부에서 초기 육아비용을 위해 도와주는 200만 원의 바우처를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