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발바닥 아플 때 족저근막염 통증 원인 치료방법 주사 운동 마사지

왼쪽 발바닥 아플 때 족저근막염 통증 원인 치료방법 주사 운동 마사지

한국병원 진료과목 오래 걸은 날 혹은 그 다음날 발바닥이 찌릿하게 아픈 체험 한번씩 있으실 것 같은데요. 걸으면서 발바닥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서 생겨나는 통증으로, 근육통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발바닥 통증이 한번이 아니라 여러 번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많이 걷지 않았는데도 찌릿거리는 통증이 나타난다면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질환으로 발전했을 가능성이 높아요.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발바닥 힘줄이나 근육의 문제일 수도 있고, 발목이나 종아리, 혹은 혈액순환이 문제이거나 척추 신경이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발등 피로골절
발등 피로골절

발등 피로골절

발등에 외상이나 충격이 없더라도 지속적인 압력과 무리한 활동이 반복되면 골절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 이를 피로골절이라고 합니다. 평소 보행이 많거나 발을 많이 쓰는 직업에 속할 수록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또한 아치가 높은 요족발등이 높게 올라온 발일수록 발에 가는 압력을 분산되지 못해 피로골절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발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지는 발레리나와 무용수를 비롯해 축구, 농구, 배구선수 등과 같이 점프와 발꺾임이 많은 스포츠 선수에게서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군대에서 장거리 행군 시 발생할 수 있는데, 이 때문에 행군골절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잘못 넘어지거나 발을 삐끗했을 때, 발등 앞쪽으로 과도하게 꺾이게 되면 인대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에 멍이 생길 수 있음 리스프랑 인대가 손상되면 발등이 퉁퉁 부어오릅니다. 또한 두 번째 발가락에서 이어지는 발등뼈 주위에서 심한 통증사진참고이 나타납니다. 만약 인대가 살짝 늘어난 정도를 넘어 정말 파열되었을 경우 내부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출혈은 중력에 의해 발바닥으로 이동하면서 멍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살짝 늘어난 염좌단계일 경우 멍이 생기지 않습니다.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은 발등과 발가락뼈 사이사이를 지나는 신경입니다. 이곳에 지속적으로 과다한 압력이 작용하거나 피로도가 누적될 경우 신경이 부분적으로 부풀어 오르며 신경통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지간신경종이라고 합니다. 주로 발볼이 좁은 하이힐을 착용하는 여성에게 발생하며, 이 경우 무지외반증이나 중족골통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앞 발바닥에서 발가락까지 퍼지는찌릿찌릿한 통증

지간신경종이 있으면 걸을 때마다. 발바닥 앞쪽서부터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발가락 끝까지 찌릿찌릿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증상에 따라서는 불에 덴 듯 화끈하거나 얼얼할 수 있으며 감각이 무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앞 발가람을 한 손에 움켜쥐었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통풍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해당 질환은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었으며 지금은 젊은 층에서도 쉽게 행해지고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발등뿐만 아니라 발가락, 손가락 등 관절 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요산으로 인해서 생겨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닭고기, 맥주, 등푸른생선, 돼지고기 등 이와 같은 음식은 되도록 적당량만 섭취하시고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되는, 양배추, 오이, 메밀 등 관련 음식을 드시면서 수분도 주기적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관절 내 공간과 조직에 요산이 침착되며 생겨나는 여러가지 질환인 통풍은 나이가 많아 요산 제거 능력이 감소하거나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일 수 있는 질환으로 요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혈액이나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남아있다가 혈액 내 요산 농도의 수치가 높아지거나 신장 기능 저하에 의한 요산의 배설이 감소 아니면 체중 증가 등의 원인에 의해 발병하여 주로 손가락 관절과 발가락 관절 등이 붓고 열감과 함께 바람만 스쳐도 아플 정도의 심한 통증을 유발하여 걷는 것도 힘들어질 뿐만 아니라 통증으로 인해 잠을 청하기도 힘들지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만성 염증성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병할 경우에도 발등이 붓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체계의 문제로 발병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유전적 소인과 세균, 바이러스 감염 등이 발폭이 좁은 신발을 신거나 불편한 신발을 신고 많은 시간 돌아다녔을 때 등 신체적 스트레스와 함께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은 후 발병하여 발등 부위에 지속적인 충격과 무리를 주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단핵구와 림프구를 비롯한 백혈구들이 관절로 모여들게 되고, 그로 인해 관절액이 증가하면서 발등 관절이 붓고 통증을 비롯해 전신 피로감과 손마디가 뻣뻣해지고 염증이 심한 경우 손의 변형도 생길 수도 있는 등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발등 피로골절

발등에 외상이나 충격이 없더라도 지속적인 압력과 무리한 활동이 반복되면 골절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 이를 피로골절이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간신경종

지간신경은 발등과 발가락뼈 사이사이를 지나는 신경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통풍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해당 질환은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었으며 지금은 젊은 층에서도 쉽게 행해지고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