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정리(금액, 요건, 참고 사항, 제출서류, 절세 효과

연말정산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정리(금액, 요건, 참고 사항, 제출서류, 절세 효과

by. 꿈꾸는 시인 과거에 비해 최근 동안 연말정산은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와 연동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인해 예전에는 개인이 직접 준비해야 했던 각종 서류들을 자동으로 취합해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직까지 개인이 직접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도 있고, 따로 거주하는 부모님과 자녀의 공제나 암치매중풍 등 항시 치료를 필요로 하는 중증 환자의 장애인 공제 등과 같이 몰라서 제출하지 않는 항목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장인들이 연말정산 때 놓치기 쉬운 소득세액감면 best 10을 알아봅니다.


증증환자, 암, 치매 등 장애인증명서 가능
증증환자, 암, 치매 등 장애인증명서 가능

증증환자, 암, 치매 등 장애인증명서 가능

납세자연맹이 자체적으로 2017년에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은 명백한 병 이름을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 공개된 병명에는 갑상선암, 위암, 자궁경부암, 방광암, 폐암 등 각종 암과 궤양성대장염, 모야모야병, 류머티즘, 급성케톤산증, 심근경색증, 강직성청추염, 베체트병, 뇌하수체종양 등 난치성 질환을 비롯, 치매, 파킨슨, 중풍, 뇌졸증, 다운증후군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장애인증명서 발급 연관 환급사례 한국납세자연맹 위의 병명으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았다고 해서 모든 병원에서 똑같이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세법에 따라 장애인의 최종 판단 자격은 의사에게 있기 때문입니다.

장애인 보장구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비용
장애인 보장구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비용

장애인 보장구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비용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는 휠체어, 보청기, 의수족 등 장애인 보장구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금액이나 병원에서 처방받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의료기기의 임차비 혹은 구입비도 의료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 교복 구입비, 종교단체 기부금이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다면 직접 영수증을 챙겨서 회사에 제출하여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

2018년 귀속부터 세법이 개정되어 ldquo;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언어장애, 자폐 등)rdquo;이 세법에 따라 장애인의 범위에 포함되었으나 병원에서 세법개정내용을 몰라서 장애인증명서 발급을 잘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에 연관 데이터를 요청하여 발급받고 회사에 제출하여 공제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산정특례 혜택

산정특례제도 혜택을 받으면 중증질환자는 해당 질환으로 인한 입원, 검사, 등등 외래 진료등을 할 때 진료비의 90에서 최대 전액까지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환자의 본인부담금 010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진료비용 외에도 의약품을 구입하는 비용 등도 함께 들어가고, 직접적인 지원 외에 소득공제 항목으로 인적공제 중 장애인 공제도 적용받을 수 있어 간접적으로 세금 공제로 재정적인 부담을 한번 더 줄여주는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장애 기간이 1년 이상 지속된다면, 장애예상기간이 속하는 동안에는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직장이 변경된 경우 해당 서류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용 유무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새 직장에는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과 같은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이렇게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홈페이지에서도 무상으로 발급받을 있습니다.

다만, 해당 병원의 진료 내역이 없는 상태로 진단서를 발급해 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해당 병원에서 최초 진료 후 진단을 받은 이후에 증명서를 발급할 있습니다.

10. 이혼사별로 혼자 아이를 키우는 경우 한부모가족 공제

배우자가 없고 기본공제 받는 자녀가 있는 경우에 한부모가족 공제 1인당 100만원을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자가 여성인 경우 여성공제와 선택하여 공제받아야 하는데 한부모가족 공제를 받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장인들이 놓치기 쉬운 연말정산 항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위 항목에 해당하는데 지금까지 놓치셨다면 최근 5년치를 경정청구로 환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는 위와 같은 공제항목을 잘 확인하여 세금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이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시뮬레이션을 통해 공제예상액을 미리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해마다. 돌아오는 연말정산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세금을 줄이는 방법이기도 하므로 꼼꼼히 준비하여 절세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증환자 암, 치매 등 장애인증명서

납세자연맹이 자체적으로 2017년에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은 명백한 병 이름을 공개한 적이 있었는데 공개된 병명에는 갑상선암, 위암, 자궁경부암, 방광암, 폐암 등 각종 암과 궤양성대장염, 모야모야병, 류머티즘, 급성케톤산증, 심근경색증, 강직성청추염, 베체트병, 뇌하수체종양 등 난치성 질환을 비롯, 치매, 파킨슨, 중풍, 뇌졸증, 다운증후군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보장구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는 휠체어, 보청기, 의수족 등 장애인 보장구를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금액이나 병원에서 처방받아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의료기기의 임차비 혹은 구입비도 의료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2018년 귀속부터 세법이 개정되어 장애아동복지지원법에 따른 발달 재활서비스를 지원받고 있는 장애아동(언어장애, 자폐 등)이 세법에 따라 장애인의 범위에 포함되었으나 병원에서 세법개정내용을 몰라서 장애인증명서 발급을 잘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