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을 위한 기억력, 인지력 좋아지는 방법, 개선 및 향상법

치매예방을 위한 기억력, 인지력 좋아지는 방법, 개선 및 향상법

기억력은 나이가 들면서 점차 떨어지는 현상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 습관과 훈련을 병행하면 기억력 감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나이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기억력 좋아지는는 방법 8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명상부터 뇌 훈련, 운동, 충분한 수면, 영양성분 균형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준 기본은 신체 건강 관리입니다. 신체 건강은 뇌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피로 해소, 기억력 감퇴 예방
피로 해소, 기억력 감퇴 예방

피로 해소, 기억력 감퇴 예방

팥은 100g당 0.424mg의 비타민 B1을 함유하고 있어 곡류 중 가장 많으며 현미100g당 0,286mg보다도 많습니다.. 흰쌀 밥을 주로 먹는 사람들이 비타민 B1을 보강하는 데 특히 유익합니다.

풍부한 비타민B는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를 도울 뿐 아니라 피로 개선, 기억력 감퇴를 예방합니다. 비타민B1이 모자라게 되면 식욕부진, 피로감, 수면장애, 기억력 감퇴, 신경쇠약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노화 및 성인병 예방
노화 및 성인병 예방

노화 및 성인병 예방

팥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1g당 2.5mg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와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토시아닌과 사포닌을 장을 자극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최근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 곡류에 미흡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돼 있어 노화방지와 암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섯째. 호두입니다.
다섯째. 호두입니다.

다섯째. 호두입니다.

비타민E가 풍부한 호두는 뇌신경세포 간의 물질 전달을 부드럽게 해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호두에 함유된 지방은 거의 모든 불포화지방산으로 뇌 기능을 도와 기억력을 높이고 뇌의 노화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 미국 UCLA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두를 지속해서 섭취한 인원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기억력‧집중력‧정보 처리 속도 등의 인지 기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호두 같은 견과류는 열량이 높기 때문에 하루 30g 정도 먹는 게 좋습니다.

알츠하이머에 이롭게 하는 음식 영양소

알츠하이머는 뇌에 충분한 영양분이 도달하지 못해서 발생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뇌에 충분한 영양소가 전달된다면 알츠하이머의 치료나 예방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죠. 특히 제2형 당뇨를 앓고 계신 분들이 라면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서 섭취한 영양소가 뇌까지 도달하기가 힘듭니다. 그렇다면 뇌가 가장 필요로 하는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우리 뇌는 수분을 빼고 70퍼센트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지요. 뇌에게는 충분한 지방이 필요한 것입니다. 식물성지방해바라기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식용유을 제외한 건강한 지방을 많이 먹는 습관을 들이시면 되는 것입니다.

팥의 영양소

식이 섬유우엉이 3배 비타민 B1 비타민 B2 안토시아닌 팥의 일반성분 팥은 입맛을 살리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간식 재료다. 사포닌, 콜린, 안토시아닌, 칼륨이 풍부해 항산화와 이뇨, 변비 예방, 기억력 증진 등에 좋습니다. 그러나 평소에 소화기가 약하고 마른 사람이라면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체질로 열이 많은 소양인 체질에게 팥이 잘 맞는다. 팥의 주성분은 탄수화물 59.6, 단백질 20.8입니다.

다른 곡류에 비해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탄수화물 중 34%를 차지하는 전분은 삶아도 끈적이지 않아 가공하기 좋고 식후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고단백 저지방 탄수화물 식품인 팥은 영양성분 보충이나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흐림 초콜릿입니다.

흐림 초콜릿의 주원료인 카카오에 풍부한 플라바놀은 뇌 혈류 흐름을 부드럽게 하고 치매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초콜릿에 든 테오브로민 성분은 체내로 들어가면 대뇌 피질을 빠른 색의 자극해 사고력을 높입니다. 코코아 함량이 70 이상 함유된 흐림 초콜릿이어야 뇌 건강에 유익합니다. 과다. 사용할 경우 비만당뇨병관상동맥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콜릿 하루 섭취량은 50g을 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초콜릿을 먹은 양만큼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하는 게 필수입니다. 기억력 감퇴 예방할 수 있도록 식습관에 신경 쓰시는데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로 해소, 기억력 감퇴

팥은 100g당 0.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노화 및 성인병 예방

팥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1g당 2.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호두입니다.

비타민E가 풍부한 호두는 뇌신경세포 간의 물질 전달을 부드럽게 해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