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개선법 알아보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및 개선법 알아보기

성인의 경우 하루 소변 횟수는 얼마가 정상일까요? 성인 소변 횟수는 얼마가 정상인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성인의 하루 동안 정상적인 소변 횟수는 깨어 있는 동안은 46회, 잠을 자는 동안은 01회입니다. 활동하는 동안 46회 밤에 잠자는 동안 01회 하지만 수분 섭취가 많은 경우 소변의 횟수와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하루 동안 8회 이상 소변을 보거나, 본인 자체적으로 소변을 너무나 자주 본다고 느낀다면 빈뇨를 의심해야 합니다.

빈뇨란 하루24시간 동안 물을 그리 많이 마시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하루 동안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를 뜻합니다. 빈뇨가 심해 밤에 잠을 자다가 수시로 소변을 본다면 수면을 방해받아 낮에 졸립고 피곤하여 일상생활이 어렵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를 야간뇨라고 합니다.


당뇨의 정의와 증상
당뇨의 정의와 증상

당뇨의 정의와 증상

당뇨는 혈액 내에 있는 많은 양의 포도당이 소변으로 발산되는 질환입니다. 혈액 내 포도당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세포로 이동하여 에너지로 사용되거나 저장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한 점이나 작용이 잘 되지 않으면 혈액 내 포도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같은 경우애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출되고 소변이 자주 마려워지게 됩니다. 당뇨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변량이 많아집니다. 하루에 3리터 이상 소변을 보거나, 밤중에 여러 번 소변을 보러 일어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목말라서 물을 많이 마십니다. 소변으로 물분이 많이 잃어버리기 때문에 목이 말라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됩니다. 피로감이나 체중감소가 있습니다. 포도당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피로감이나 체중감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실금과 전립선 비대증의 정의와 증상
요실금과 전립선 비대증의 정의와 증상

요실금과 전립선 비대증의 정의와 증상

요실금은 소변을 보려고 하지도 않았는데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입니다. 자신의 의도와는 연관 없이 갑자기 소변이 흘러나와 속옷을 적시기 때문에 아주 당황스럽고 곤란한 증상입니다. 요실금은 성별과 나이에 연관 없이 발생할 수 있으나, 여성과 노인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요실금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웃거나 기침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소변이 샙니다. 이를 스트레스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요실금은 방광 근육과 요도 근육의 조절력이 약해져서 복압이 증가할 때 소변이 샐 수 있습니다.

갑자기 강한 요의가 생겨서 소변을 참지 못하고 샙니다. 이를 긴박성 요실금이라고 합니다. 긴박성 요실금은 방광 신경의 과민성으로 인해 방광 근육이 자주 수축하고, 소변을 참을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합니다. 방광이 넘치거나 장애가 있어서 소변이 계속 샙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과 진단
과민성 방광의 원인과 진단

과민성 방광의 원인과 진단

과민성 방광의 구조화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신경계의 이상 신경계의 이상으로 인해 방광 근육의 수축이 비정상적으로 일어나거나, 방광 신경의 자극 전달이 잘못되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 들어가면서 에스트로겐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방광 점막이 얇아지고 건조해져서 쉽게 자극을 받게 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방광의 과민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방광 근육이 긴장되어 소변을 잘 비우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식이나 생활습관: 카페인, 알코올, 매운 음식, 탄산음료 등은 방광을 자극하거나 이뇨 작용을 촉진시키는 음식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생활습관 개선법 알아보기

만약 방광이 과민성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방광훈련을 시행하여 빈뇨 증상을 완화 시킬수 있습니다. 방광 훈련이란 화장실 공간에 가고 싶은 기분이 들때, 바로 화장실 공간에 가지 않고 어느정도 시간을 정해 두어 참아내는 훈련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1분, 2분 간단하게 시작하여 5분정도 안까지 참아 내어 방광의 탄력을 높여주는 훈련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등을 바닥에 대고 누은후에, 무릎은 굽히고 , 다리간격은 가볍게 벌린 상태에서 질과 항문을 조이고 푸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 운동으로, 골반 저근과 요도를 수축하는 힘을 단련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까지는 빈뇨개선에 도움을 받을수 있을것입니다. 지금까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당뇨의 정의와 증상

당뇨는 혈액 내에 있는 많은 양의 포도당이 소변으로 발산되는 질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요실금과 전립선 비대증의 정의와

요실금은 소변을 보려고 하지도 않았는데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과 진단

과민성 방광의 구조화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