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맹장염에 대하여 서 증상과 특성 예방법

맹장염에 관하여 서 증상과 특성 예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인 맹장 위치, 맹장 초기증상, 원인 그리고 맹장수술 회복기간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나누어 주다 드리고자 합니다. 나에게도 언젠가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인 맹장에 대해 지금, 살펴보시죠. 맹장 원인 및 초기증상등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과연 맹장은 신체 내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지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맹장은 소화계의 필요한 일부로, 소화 과정에서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데, 아래에 맹장 기능과 주요 역할에 대해 열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수분 및 전분소화 맹장은 소화 과정에서의 수분 및 전분소화에 기여하는데, 소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부분의 영양소가 흡수된 후 남은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설사 및 변비

설사 및 변비

맹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변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배변 활동이 힘들거나 현저히 적은 배변 양, 배변 후에도 찝찝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묽은 변을 배출하거나 물 변을 배출하는 주기가 잦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겪는다면 설사약이나 변비약을 복용하기보단 맹장염을 의심하고 전문의에게 진단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잘못된 약물 복용으로 합병증이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맹장 원인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맹장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맹장 원인은 사실 한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쳐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내용을 단순화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맹장 내 경로 예방 가장 흔한 맹장 원인 중 하나는 맹장 내부에 경로가 차단되어 음식물들의 흐림이 방해되는 경우로, 이런 경우 맹장 내부 압력이 증가하고 염증이 일어나고 이는 곧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일례로, 변비가 지속되어 맹장 내의 운동이 활발하지 못하다면 이는 곧 맹장 원인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맹장 원인 중 또 다른 하나는 세균, 바이러스 혹은 그 외 미생물의 감염을 들 수 있으며 이런 감염은 맹장의 조직을 피부로 공격하고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울렁거림 및 구토

맹장은 대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따라서, 소화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며 이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구토 증세는 염증으로 인해 맹장염 초기 증세로 흔히 겪는 일이며, 식욕이 크게 저하되고 탈수 증세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속이 울렁거리거나 구토 증세는 동반하기도 하지만 하나하나씩 나타날 수 있기에 이 중 하나라도 겪게 된다면 맹장염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난소 낭종은 난소에 일어나는 낭성 종양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난소에 물혹이 생긴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낭종의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다릅니다. 기능성 난소 낭종은 배란 과정에서 장애가 있을 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복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에 따라 여자 오른쪽 옆구리 통증으로 느끼기도 합니다. 이와 함께 복부팽만, 압박 증상, 대소변 불편감, 소화불량, 질출혈 등이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증상이 한 번에 올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남자, 여자 맹장 위치

보통 맹장의 위치는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지만 남녀에 따라 다른 곳에 맹장이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맹장염 환자마다. 아프다고 하는 위치의 차이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녀 모두 맹장의 위치는 같은 경우에서 있기에 사람의 맹장이 있는 곳이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 임신을 했을 때 배가 나와서 오른쪽으로 맹장이 옮겨지기도 합니다.

다라서 오른쪽 위가 아프더라도 맹장이 아플 수 있습니다. 한편 태어났을 때부터 원래 맹장이 반대쪽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맹장염이 발생하면 고통이 심한 관계로, 그 증상 때문에 병원을 찾아가는 것 같습니다.

맹장수술, 필수인가요? 회복기간은 어떤정도로 걸리나요?

맹장염은 맹장의 심각한 염증 혹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필요 시 맹장수술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맹장염 환자에게 맹장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며 각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맹장수술 진행여부가 결정되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맹장수술이 동반되는 보편적인 케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맹장 파열 맹장염이 중증으로 진행하면 맹장이 파열될 수 있는데, 이 경우 맹장 내의 세균과 물질이 복강으로 누출되어 심각한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에 맹장수술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2 맹장 관련 합병증 맹장염으로 인해 일어나는 합병증으로 인해 환자의 상태가 악화할 수 있었으나 예를 들어, 맹장염으로 인해 복부 내 높은 염증이나 감염이 발생하거나 전신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경우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사 및 변비

맹장염으로 인해 설사나 변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맹장 원인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맹장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맹장 원인은 사실 한가지가 아닌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쳐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내용을 단순화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울렁거림 및 구토

맹장은 대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