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부터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교통비 부담 경감 알아보기
중증장애인종전 13급은 동반보호자 1인까지 지원, 선결제 이용 후 월별 계좌환급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에서 버스요금 지원 안내와 매월 환급내역 조회 가능 서울시가 오는 8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6세 이상 장애인들의 버스요금을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시 장애인에 대한 버스요금 지원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공약사항으로 여태까지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관리시스템 구축과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거쳐 올해 8월부터 시행하게 됐습니다.
지원대상은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만6세 이상 장애인으로,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서울버스 및 서울버스와 연계된 수도권경기인천 버스의 환승요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서울시를 거소지로 신고한 외국인도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았다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버스요금 지원사업 내용
장애인대상 버스요금 지원사업의 환급금액은 1인당 월 최대 5만원이며,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종전13급은 동반 보호자 1인의 버스요금까지 월 최대 10만원이 지원됩니다. 다만,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지원금액이 소득으로 산정되어 수급자 신분의 변동이나 수급액 감액 사유가 될 수 있으니 버스요금 지원 신청 전 동행복복지센터 사회복지 담당자와 상담하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전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장애인은 8월 이후 수시로 신청 가능하며 버스요금 환급액은 신청일 이후 사용한 요금을 기준으로 지급됩니다.
전화 외 상담 방법
1. 이메일 상담 인터넷뱅킹 사이트를 이용하여 상담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을 검색해 고객센터 이메일안내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인터넷뱅킹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2. 원격지원상담 이지넷상담 상담사가 고객의 화면을 직접 보면서 이슈를 해결해 드리는 고객지원 서비스로, 상담시간은 평일 9시 18시까지입니다. 원격지원안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센터15998000에 전화를 한 후에 상담사의 안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해서 치료사는 고객의 PC스크린 보기와 전자펜을 이용한 안내만을 하며 고객의 PC를 직접 제어하지는 않습니다. 3. 모바일원격상담 상담원이 고객의 휴대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장애를 진단하고 실시간으로 이슈를 대처하는 서비스로, 신한S원격지원 APP을 설치하여 실시간 원격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