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세금 면제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시적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세금 면제 요건에 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북성산호랑이 양도소득세는 집을 팔 때 내야 하는 세금이라는 것 때문에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책은 정부가 바뀔 때마다.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책도 해마다 바뀌고 양도소득세에 대한 계산도 복잡해지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정부에서도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책 중 한 가지가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지 살펴보고 양도소득세에 대한 정의와 양도소득세가 발생한 경우에 따라 적용받는 세율의 차이는 어떻게 나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도소득세는 개인이 부동산이나 주식 등을 양도하거나 그에 따른 권리를 양도하면서 생겨나는 이익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을 말합니다.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은 1 주택자와 다주택자의 조건이 서로 다릅니다. 1 주택자인 경우 주택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이고조정지역일 경우 실거주 2년 이상, 양도 시 주택 거래가격이 12억 원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지만 다주택자는 양도차익에 따른 양도소득세의 기초 세율인 6 45를 적용받고 추가로 주택 보유수에 따라 양도소득세 중과세율도 적용받습니다. 중과세율의 폭은 2 주택자인 경우 기본세율 20 이고, 3 주택이상은 기본세율 30를 중과받습니다.

하지만 현재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세율을 폐지해야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다주택자에 대한 중과세 완화 조치가 시행되고 있으므로 24년 5월 9일까지 조정지역 내에서 집을 매매하여도 기본세율만 적용되어 양도소득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단 다주택자여도 보유기간이 1년 미만이면 조정지역과 관련 없이 기본세율 45를 적용받는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한가구에서 2채 이상의 집을 소유하게 되면 그만큼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하지만 세금이 부과되지않은 과세 면제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를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세 면제 기준 이사, 결혼, 합가, 상속 등으로 집이 생겨 기존의 집을 처분하는 기간내에 양도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에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1가구 2주택자의 요건으로 보유하고 있는 기간이 2년 이상일 것 현실 거주한 기간이 2년 이상일 것 주택 현실 거래한 가액이 12억 원을 초과하지 않을 것 2023년부터 개정안이 발표되어 바뀐부분이 있으니 그 내용은 이제부터 상세하게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과세 면제 조건
과세 면제 조건

과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는 시세차익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비과세가 되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투자목적이 아닌 경우가 해당이 되지만 어쩔 수 없이 1가구 2주택이된 경우라면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이 충족됩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을 요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1가구 2주택이 된 경우라거나, 결혼 후 본의 아니게 2주택이 된 경우, 상속이나 증여로 인해서 부동산을 취득한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

이사 등으로 인하여 일시적 1 가구 2 주택 경우에 놓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갖는 부분이라서 예외적으로 양도소득 비과세요건을 충족하면 과세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요건으로는 종전 주택 취득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한 후 신규 주택을 취득해야 합니다. 또한 소득세법 개정안에 따라 어려웠던 일시적 2 주택 양도소득세 특례 요건이 완화되어 신규주택 취득일로부터 3년 이내 종전 주택을 매도해야 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세대원이 전원 이사를 하고 전입신고를 해야 했는데 부동산 세제 정상화를 위해 과세 면제 요건을 완화 및 간소화했습니다.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자 및 양도세 계산방법

양도소득세 납부 대상자는 1 가구 1 주택인 경우에는 주택보유를 2년 미만으로 보유한 경우 양도소득세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3억 원의 주택을 22년도 9월에 구매하여 23년 9월에 5억 원에 판 경우 양도차익이 2억 원이 발생합니다. 2억 원의 양도차익에서 연 1회 인당 기본공제액인 250만 원을 적용받은 금액인 1억 9천7백5십만 원이 과세표준이 되고 소유 기간 2년 미만 주택 양도 시 기초 세율인 60 적용 세액과 과세 기준 단일 세율 적용세액 중 높은 세액을 적용받으므로 양도소득세를 계산해 보시면 197,500,000과세표준금액 x 60 2년 미만 기본세율이 과세기준 세액보다.

높으므로 118,500,000원이 양도소득세가 됩니다. 만약 위의 과세 기준표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197,500,000 x 3819,940,000 55,110,000원이 됩니다.

주택거래에 있어서 궁금했던 양도소득세와 일시적 1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혜택을 받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은 자신의 주택이 조정지역 내에서 매수 및 매도 거래가 이루어져 일시적 가구 2 주택이 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 과세 면제 조건은 1 주택자와 다주택자의 조건이 서로 다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세

한가구에서 2채 이상의 집을 소유하게 되면 그만큼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세 면제 조건

양도소득세는 시세차익에 의해서 발생하지만 비과세가 되는 경우 또한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