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100만원 국민연금, 70만원만 탈래요”…대상자 2명중 1명 손해연금 신청 왜

월100만원 국민연금, 70만원만 탈래요”…대상자 2명중 1명 손해연금 신청 왜

국민연금 제도 개선을 의논하는 정부 자문기구인 국민연금 재정계산위원회재정계산위가 매달 내는 직장 가입자의 평균 보험료 적어도 9만 원 올리는 개편안에 잠정 합의했다고 합니다. 보험료 올리고 연금 수령 나이를 늦추는 등의 조치를 통해 연금기금 소진 시점을 2055년에서 2093년 이후로 미룰 수 있을 것으로 계산했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보험료는 올라가지만 받을 수 있는 나이는 늦어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소진 시점은 늦출 수 있지만 국민들의 불평은 늦출수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재정계산위는 18일 제21차 회의를 오픈하고 이런 개편안을 담은 파일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합니다. 민간위원 13명과 정부위원 2명으로 구성된 재정계산위는 국민연금법에 따라 5년마다. 재정 여건과 출산율 등을 따져 개편안을 제시합니다.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보험료 납부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60세부터 수령 가능하지만, 출생 연도에 따라 수령 시기가 다릅니다. 1969년 이후 출생자는 65세까지 기다려야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연금을 일찍 받고자 하는 경우 조기수령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연금 수령 가능 나이보다. 일찍 수령하는 방법으로 국민연금 조기수령이 있지만, 조기수령을 선택하면 연금 수령액이 감소하게 됩니다. 감액률은 조기수령 신청 시점에 따라 다르며, 신중한 결정이 필요합니다.

확정이자 6 개인연금
확정이자 6 개인연금

확정이자 6 개인연금

그렇다면 실제로 요새 나와 있는 개인연금들의 연금 수령액은 과연 어느 정도나 될지 저희가 한번 비교해 볼 필요가 있지 않겠습니까? 이번에는 출시된 6 연금과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우선으로 개인연금은 국민연금과 달리 소득별로 비율의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10만 원 내는 사람이 10만 원 받으면 50만 원 내는 사람도 50만 원 받게 되는 것이지 국민연금처럼 금액 별로 차이가 있지는 않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개인연금은 일찍 가입할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연령별로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죠. 그래서 젊을 때 가입할수록 더 유리해집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예상수령액을 인터넷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서 조회를 해볼수 있고 추가납입 신청을 할수도 있으며 예전과는 달라진 국민연금 수령나이 기준을 살펴보면서 정확하게는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현재까지 얼마만큼의 국민연금을 납부했는지도 올바르게 찾아보고 깜짝 놀랄만한 못한 납부액 오류나 관련 문의사항을 기관을 통해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액이 높으면 불리

400만 원도 마찬가지고요. 국민연금 상한액인 553만 원의 소득액이 있으신 분들은 내시는 보험료는 월 49만 7700원의 보험료 내십니다. 하지만 이분들이 받으시는 연금액은 42만 7420원으로 금액이 훨씬 더 줄어들게 되죠. 이렇게 한 달에 49만 7000원 거의 50만 원 내신 분들의 10년간 내신 누계는 5900만 원 가까운 금액을 내십니다. 하지만 이분들이 85세까지 연금을 받는다는 가정하에서 실제 받을 수 있는 연금 수령액 누계는 약 1억 200만 원밖에 되지 않습니다.

원금의 1.7배 정도를 받게 되는 겁니다. 좀 전에 월 소득액이 100만 원이어서 월 9만 원 내셨던 분들이 낸 돈의 4.3배를 넘게 받는 것에 대조적으로 소득액이 올라가면서 최고구간을 내시는 분들은 실제로 본인이 평균 수명을 살아봐야 원금의 1.7배밖에 못 받는다는 사실이죠. 물론 원금의 1.7배를 받는다는 것도 적은 금액은 아닙니다.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수령액 비교

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0세 남자가 10년 동안 매월 50만 원을 납입한 후에 65세 연금을 받으면 매월 39만 원의 연금을 받게 됩니다. 국민연금과 살펴봤을 때 국민연금이 매월 49만 7000원, 50만 원 가까운 연금을 10년 내신 분이 연금을 받을 때 받는 금액이 42만 7000원이었기 때문에 50세 남성의 경우는 동일한 조건에서 국민연금이 유리하다는 사실입니다.

개인연금은 나이가 젊어서 일찍 가입할수록 연금액이 유리해진다고 그랬죠. 국민연금은 가입연령과 상관없음에도 개인연금은 그렇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면 45세 남성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45세 남성이 매월 50만 원을 10년간 내고 65세부터 연금 받는다고 했을 때 47만 8000원의 연금을 받게 됩니다. 아까 국민연금은 42만 원이었는데 45세 남자 똑같은 경우 47만 8000원이기 때문에 국민연금보다.

납부액 조회와 예상수령액 계산

국민연금 가입자는 납부한 보험료와 가정 수령액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손쉽게 납부액을 조회하고 가정 수령액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국민은 연금 수령 나이가 다가왔을 때 추가납입을 선택하여 노후연금을 지연시키고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가납입은 연 12회까지 가능하며, 적립금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미래를 위한 필요한 자금 계획의 일부이므로 분명한 내용을 알고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은 10년 이상 보험료 납부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60세부터 수령 가능하지만, 출생 연도에 따라 수령 시기가 다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정이자 6 개인연금

그렇다면 실제로 요새 나와 있는 개인연금들의 연금 수령액은 과연 어느 정도나 될지 저희가 한번 비교해 볼 필요가 있지 않겠습니까? 이번에는 출시된 6 연금과 한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예상수령액을 인터넷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서 조회를 해볼수 있고 추가납입 신청을 할수도 있으며 예전과는 달라진 국민연금 수령나이 기준을 살펴보면서 정확하게는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 볼수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