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달러환율 1400원대 급등 대응책으로 국민연금이 주목받는 이유

달러환율 1400원대 급등 대응책으로 국민연금이 주목받는 이유

최근 달러환율이 1,400원에 근접했습니다. 관련정보들을 찾아보시면 미국 금리인하가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이란이스라엘 중동지역 분쟁으로 인한 유가상승우려가 원인이라는 분석이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시면 정말 이런 외부요인들 때문에 달러환율이 급등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 환율변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이 너무 많아 분명한 원인파악이 어렵더라도, 어떤 변수들이 영향을 주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해야 향후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달러환율 급등의 주요 원인들과 알려지지 않은혹은 알려주고 싶지 않은 요인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아래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를 포함하며,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매도 추천이 아님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경제 적신호가 차례로 출현
국가경제 적신호가 차례로 출현

국가경제 적신호가 차례로 출현

4월 11일 이후 주목할만한 국가경제 적신호들이 몇 가지 나왔는데요. 첫 번째는 국가채무입니다. GDP대비 국가채무 50 돌파도 문제지만, 증가속도가 더 문제입니다. 2023년 국가적자가 87조 원 증가했지만, 올해는 이미 1분기에도 적자규모가 54조 원으로 올해 국가 전체 매번 적자 규모의 90를 넘겼다고 합니다. 적자규모와 속도가 모두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월 12일엔 한국은행에서 3.50 기준금리를 10차례 연속 동결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최근에 물가상승 체감률이 장난이 아닌데요. 이 여건에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내릴 수 없습니다. 한국은행의 가장 큰 목표가 인플레이션과 고용시장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국은행이 마냥 고금리를 유지할 수 없는 문제가 여러 가지 있었으나 첫 번째는 고용시장입니다.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2022년 달러의 강세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드라이브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준은 2022년 기준금리를 4.5로 마감했습니다만, 2023년 상반기에 5.05.5 사이로 추가 인상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그만큼 달러 강세가 다시 펼쳐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지금부터는 과거만큼 기준금리를 함부로 올리기 어려워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미국의 10년물 국채 수익률과의 차이 때문인데요. 현재 미국의 국채 수익률 곡선을 살펴보겠습니다.

한달 전에 비해 국채 수익률이 많이 감소했습니다만, 이미 장단기 금리차는 역전된 상태입니다. 연준이 단기 채권금리에 영향을 주는 기준금리를 인상할 경우, 장단기 금리차 갭이 더 커질 수 있으며 이는 경기침체 가능성을 재빠르게 높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미국의 기준금리 방향성도 문제지만, 현재는 우리나라 기준금리도 큰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현재 3.25로, 미국과의 기준금리 차이가 현재 시점에 1.25입니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차이가 커질수록 우리나라에서 외화가 빠져 미국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으며, 이 때 달러환율도 오르게 됩니다. 과거 금융위기 시절 등을 통틀어 우리나라와 미국의 기준금리는 최대 1.50였습니다. 우리나라는 기업과 개인부채가 이미 GDP의 200가 넘고, 부동산의 자산비중이 높아 기준금리를 3.50 이상으로 실질적으로 인상하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만약 미국 정부가 5.0보다.

높이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그때부턴 역사적으로 경험한 적 없는 기준금리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시기가 되면 달러환율이 급등하고,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는 등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2분기는 고환율 유지, 3분기나 되어야 하락할 듯

근본적인 경제상황이 좋아질 가능성이 낮아 보여, 2분기에는 달러환율이 계속 1,350원 이상에서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며 환율변동에는 변수가 너무 많으므로 고유한 의견정도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은행은 현재의 높은 물가를 잡기 위해서라도 미국보다. 빠르게 금리를 인하하기 어렵지만, 반대로 경기침체도 진행되고 있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치적인 특성으로 고물가와 부동산 시장침체가 계속 문제가 된다면 금리인하를 압박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최소한 2분기엔 가능성이 없어 보입니다. 3분기에는 몇 가지 달러환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이벤트들이 있습니다. 관련해서 분명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가경제 적신호가 차례로

4월 11일 이후 주목할만한 국가경제 적신호들이 몇 가지 나왔는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미국 연준의 기준금리

2022년 달러의 강세는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이 드라이브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기준금리

미국의 기준금리 방향성도 문제지만, 현재는 우리나라 기준금리도 큰 문제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