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간소음 찾아가면 어떻게 될까

층간소음 찾아가면 어떻게 될까

층간소음은 아파트, 빌라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소음 문제로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한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층간소음을 경험해 본 사람에게 층간소음은 영구적으로 풀리지 않을 숙제와 같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현존하는 대처 방안들은 피해자에게 직접적인 해결을 가져다주지는 못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층간소음으로 상처받는 사람들은 이웃의 온갖 소음을 들으며 살아간다. 아침 7시부터 뛰어다니는 소리, 어른들의 무거운 발걸음 소리, 청소기 바퀴가 굴러 정돈하는 소리, 무거운 물건을 내려놓는 소리, 그 밖에 미스터리 한 소음들입니다.

추가적으로 스위치가 켜지고 꺼지는 소리도 들을 있습니다. 남들과 다른 신비한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거슬리는 소리에 삶이 방해를 받아 청각과 신경이 예민해지기 때문입니다.


경찰신고 혹은 이웃사이센터
경찰신고 혹은 이웃사이센터

경찰신고 혹은 이웃사이센터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 번 연락해서 알렸음에도 도저히 말이 통하지 않아 같이 시끄럽게 하는 방법이며 층간소음을 겪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생각해 봤을 것입니다. 이미 이웃과 소음에 관하여 여러 번 소통한 경험이 있다면 이웃은 소음을 의식하게 되어 층간소음을 겪는 것과 같은 입장이 됩니다. 이웃이 무감각하다면 참을 수 있고 다. 같이 조용히 합시다라고 말을 건네올 있습니다.

아쉽게도 복수는 여기까지 왔음에도 불구하고 답이 아닙니다. 이웃이 조용해지더라도 층간소음은 소리가 줄어든 상태로 존재할 확률이 높으며, 그 이웃이 이사하고 또 다른 이웃이 들어와도 소리의 크기와 종류만 변하는 층간소음은 계속됩니다. 결론은 열린 귀는 다시 닫기 힘들고, 아파트에 사는 한 층간소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는 것입니다.

층간소음 항의 가능한 인정 범위
층간소음 항의 가능한 인정 범위

층간소음 항의 가능한 인정 범위

층간소음 문제에 관하여 간곡한 자제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정이 안되면 강하게 항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사는 것도 한계가 있으며 계속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항의 가능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확실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부터 명확한 항의 복수 방법을 설명하겠지만 층간소음 인정 가능한 기준은 가해자 상대방과 대면 접촉 의도가 없어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항의 가능한 기준을 보시면 허용과 비허용의 경계선은 바로 대면 접촉 의도입니다. 층간소음으로 인한 불만을 표출하기 위해 윗집으로 올라가 초인종을 누르거나 현관문을 두드리는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되며 직접 상대방 자택에 침입하는 것은 주거침입죄에 해당되므로 대면 혹은 대면 의도가 있는 행위는 아랫집 피해자에게 불리한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층간 소음 방지
층간 소음 방지

층간 소음 방지

층간 소음 손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 됩니다. 저는 의자 다리에 다이소에서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소음예방 패드를 모두 부착하였습니다. 아그들이 자주 의자를 끌거나 앉을 때 소음이 자주 발생했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2천 원 정도 투자하면 의자로 인해서 발생되는 소음은 많이 줄어듭니다. 기본적으로 온 가족이 푹신한 층간 소음 예방 슬리퍼를 신고 생활합니다. 초기에는 귀찮아서 잘 신지 않았다가 푹신하고 발이 편해서 하교하고 퇴근하면 당연한 색의 신게 됩니다.

아그들이 아직 어리다. 보니깐 뛰는 행동이 자주 나옵니다. 그래서 발 매트를 거실부터 아이들 방까지 모두 설치해서 소음을 많이 줄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랫집 어르신께는 언제나 엘리베이터에서 정중하게 인사드리고 소음으로 인해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양해를 미리 구해 놓은 상태라서 딱히 소음으로 인한 분쟁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맞벌이를 합니다.

층간소음 복수 법적으로 문제가 없을까?

윗집 입주민에게 불편을 끼칠 만한 아주 높은 음량의 스피커를 트는 것은 경범죄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소음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위반에 해당이 돼요. 하지만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 윗집이 듣고 있는 소음이 우리 집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밝힐 증거가 없기 때문이죠 위의 주의내용은 이것을 위해 있는 단계입니다. 만약 복수 음악이 집 밖에서도 들린다면 윗집의 신고를 받고 온 경찰이 그 소리를 듣게 되죠. 이럴 경우 명백한 증거가 되기 때문에 처벌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외부에 소음이 들리지 않는다면 경찰이 오더라도 우리 집 아니에요라고 말한 뒤 문을 안 열어주면 된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찰신고 혹은 이웃사이센터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미 알고 있겠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층간소음 항의 가능한 허용

층간소음 문제에 관하여 간곡한 자제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정이 안되면 강하게 항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층간 소음 방지

층간 소음 손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노력을 해야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