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총정리 지급기준, 조건, 계산 방법, 계산기

주휴수당 총정리 지급기준, 조건, 계산 방법, 계산기

주휴수당 지급 대상 및 제외 대상 주휴수당은 근로자의 주간 휴일인 토요일과 법정 공휴일에 근로하게 되는 경우에 지급되는 수당입니다. 주휴수당은 일반적으로 근로자의 근무일수와 연봉에 따라서 지급 여부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주휴수당은 모든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것은 아니며, 일부 경우에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1. 야간 근로자 야간 근로자의 경우에는 주휴수당 대신에 야간근로수당이 지급됩니다.

2. 비정규직 근로자 비정규직 근로자는 임금체계에 따라서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자율근로제 근로자 자율근로제 근로자들은 근로시간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는 특수한 근로 형태로, 주휴수당의 적용 여부는 근로계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23 최저시급
2023 최저시급

2023 최저시급

2023 최저시급입니다. 최저시급 인상이 지속적으로 상승이 된다면, 사업주들은 당연하게도 직원채용을 하지 않을 듯하며, 실직자들이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다르게 살기가 힘든 시기가 찾아왔어요. 서로서로 좋게 웃으며 일하는 게 가장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3년 최저시급 9,620원으로 월급으로 환산한다면 만근시 2,010,580원입니다. 최저시급은 국가가 임금의 최저 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준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강제함으로써 저임금 근로자를 보존하는 제도입니다.

2022년 최저시급 9,160원 2021년 최저시급 8,720원 아르바이트를 구한다면, 알바몬, 알바천국, 당근마켓알바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인원은 1주에 소정업무시간 근로자와 계약자 간 일하기로 정한 시간이 15시간 이상 개근 근무한 모든 근로자가 적용 대상이 됩니다 주 5일 일하기로 계약하고 토요일은 무급, 일요일은 유급주휴일인 경우 월금까지 모두 출근하였다면 일요일에 일을 하지 않았다라도 그날을 근로일처럼 인정하여 수당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중간에 일찍 퇴근하거나 결근, 조퇴한 경우에도 개근 요건은 충족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사정이 아니라 기업 사정으로 인하여 휴업한 경우에는 주휴수당이 인정이 됩니다. 이는 월급 근로자와 일용직 근로자 모두 적용됩니다.

일용직도 받을수 있나요?

행정지침에 따라 일용직의 만근 기준일은 일주일 중 6일이고, 비가 오거나 공정상 쉬게 된 날은 휴업일이 아닌 일반 휴일로 간주됩니다. 단, 특이사항 없이 주 6일을 전부 근로하였을경우에는 계약받은 일일급여의 액수를 주휴수당으로 지급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일의 시작일과 상관없이 무관하게 월요일 일요일까지를 한주로 보고 그 기간내에 6일을 만근한 주를 기준으로 주휴수당이 발생되며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주 5일 근로로 근로 계약사항을 맺고 근로했다면, 만근 기준은 또 달라집니다.

근로관계 1주 존속 기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주일간 일하고 그만 둘 경우, 근로 존속 관계는 6일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주일간 일하고 그만 둘 경우, 근로 존속 관계는 7일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주가 근로 존속 관계 7일째로 이직 처리해줄 시, 퇴사일은 그 다음날이 되므로 1주 동안 근로 존속 관계를 만족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 근로계약서 미작성 시 주휴수당 지급여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해서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와 상관없이, 알바생이 위의 조건을 충족한다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는 것은 근로기준법상 법적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사업주는 벌금이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계약서 작성은 무조건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 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세요

1. 근로자와 기업 혹은 조직 간에 소통을 무리없이 유지하시기 바랍니다.2. 주휴수당 계산에 실수가 없도록 제대로 검토하시기 바랍니다.3. 주휴수당 지급과 연관된 기록을 올정의롭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이렇게 주휴수당에 대한 지급기준, 조건, 계산 방법, 계산기, FAQ, 유의사항과 오류 예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주휴수당은 근로자에게 중요한 수당 중 하나이므로, 구조화된 이해와 올바른 지급이 필요합니다.

근로자와 기업 혹은 조직 간의 원활한 소통과 구조화된 계산을 통해 주휴수당을 적절하게 지급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3 최저시급

2023 최저시급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인원은 1주에 소정업무시간 근로자와 계약자 간 일하기로 정한 시간이 15시간 이상 개근 근무한 모든 근로자가 적용 대상이 됩니다 주 5일 일하기로 계약하고 토요일은 무급, 일요일은 유급주휴일인 경우 월금까지 모두 출근하였다면 일요일에 일을 하지 않았다라도 그날을 근로일처럼 인정하여 수당을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일용직도 받을수 있나요?

행정지침에 따라 일용직의 만근 기준일은 일주일 중 6일이고, 비가 오거나 공정상 쉬게 된 날은 휴업일이 아닌 일반 휴일로 간주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