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혈관 조영 CT 비용과 검사 목적에 대하여 알아보자

심장 혈관 조영 CT 비용과 검사 목적에 대하여 알아보자

심장초음파는 Echo Cardiac라고 불려지며 심장의 기능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의 비용과 검사 목적, CT와 다른 점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적절한 검사 선택은 어떠한 방안으로 이루어질까요? 이번에는 위와 같은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고주파 영역대의 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모습을 영상화하는 검사로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데 시행되는 검사입니다.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방, 실, 판막 및 혈관 크기, 모양, 심장의 기능등 구조화된 정보를 알려주며 이는 심부전, 관상동맥 질환, 심장 판막 이상, 혈전의 유무, 심장을 통과하는 혈류량과 속도, 심장 내 압력 등을 포함한 여러가지 심장 상황을 진단하는 데 큰 좋은 검사입니다.


imgCaption0
전기생리검사로 심장의 전기적 활동 확인

전기생리검사로 심장의 전기적 활동 확인

가. 측정 가능한 혈압 값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 SBP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을 밀어내는 압력. 이완기 혈압Diastolic Blood Pressure, DBP 심장이 이완하여 혈액 보완하는 압력. 일반적으로 수축기이완기 혈압 형식으로 표현되며, 예를 들어 12080 mmHg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 이완기 혈압이 80mmHg임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인 조영제 부작용은?

과민반응과 신독성, 2가지를 들 수 있어요. 과민반응의 경우 조영제 주입 후 얼굴과 가슴, 복부 등에서 후끈거림을 느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나 역시 느껴본 것인데 꼭 오줌을 싼 것과 같은 느낌과 비슷합니다. 몸 안이 열로 살짝 뜨거워졌다, 그 열감이 밑쪽으로 내려가는 느낌이랄까. 이와 유사한 후끈거림은 조영제가 혈관을 따라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것으로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에 심한 거부감이 느껴진다면 의료진에게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반응 외, 구역이나 구토, 두드러기, 가려움 등 경미한 증상이 조영제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게는 실신이나 호흡정지 등의 중증 증상도 초래할 수 있어요. 또한 경증 과민반응이 중증의 과민반응으로 발전할 수 있기에 편한 증상이라 여겨지더라도 과민반응이 나타난다면 의료진에게 꼭! 알려 적절한 응급조치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장초음파 비용

심장초음파의 비용은 2021년 이후 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심장질환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는 1회, 경과 관찰이 필요한 경우 연 1회에 건강보험이 필수급여로 인정되고 횟수를 초과하는 경우 선별급여본인부담률 80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19세 미만 아동의 경우 선천성 심장 이상은 검사 필요성이 높고 자체적으로 증상을 진단하기 어려워 횟수를 제한하지 않고 여러 번을 받아도 필수급여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급여 적용 이전 검사의 비급여 비용은 약 23만원 이었으나 적용 이후 입원 한 경우 약 3만 원, 외래로 진료받은 경우 약 9만 원으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비용의 경우 상급종합병원의 기준이며 병원의 규모나 초음파 장비의 수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 VS 심장CT

단순하게 심장초음파와 심장 CT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환자 협조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환자가 비협조적이라면 심장CT검사는 제대로 된 영상을 구현하지 못합니다. 환자가 많이 움직이거나 숨을 너무 과도하게 몰아쉬는 경우 영상이 모두 흔들려서 판독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심장초음파와 심장CT 검사시간은 사실 비슷합니다. 다만, 심장CT는 전처치에서 ntg설하제를 복용하고 검사를 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처치 시간이 있습니다.

반대로 순수히 검사시간만 본다면 심장초음파가 아무래도 사람의 손길로 구석구석 확인하다보니 검사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심장CT 검사하기 20여분 전에 ntg를 복용합니다. ntg는 니트로글리세린의 약자이며 설하제라고 불립니다. 이유는 혀밑에 알약을 놓고 녹이면서 복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심장초음파와 심장 CT의 차이점

심장초음파와 심장 CT의 다른 점은 방사선을 이용한 검사인지 아닌지에 따라 구분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자초음파 검사는 고주파 영역을 이용한 음파로 검사를 진행하여 영상을 얻고 심장 CT의 경우 방사선이 신체를 투과하여 영상을 얻기 때문에 방사선 피폭이 있습니다. 심장초음파는 심장의 기능이나 심장을 통한 혈액의 속도, 양 등을 계산하고 심장의 근육 상황을 진단하기에 적합하며 여러 기능적 질환을 진단하는 데 유용하며 심장 CT의 경우 흉통이나 심장 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관상동맥의 막힘이나 협착을 진단하는 데 유용한 검사입니다.

또한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 CT 검사와는 다르게 조영제가 투여되지 않으며 검사를 진행되는 의료진이 실시간으로 영상을 보며 희망하는 곳을 더 제대로 볼 수 있는 검사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기생리검사로 심장의 전기적 활동

가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인 조영제 부작용은?

과민반응과 신독성, 2가지를 들 수 있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심장초음파 비용

심장초음파의 비용은 2021년 이후 의사의 의료적 판단에 따라 심장질환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는 1회, 경과 관찰이 필요한 경우 연 1회에 건강보험이 필수급여로 인정되고 횟수를 초과하는 경우 선별급여본인부담률 80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