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우젓 무침 만들기 새우젓양념장 만들기 새우젓보관법

새우젓 무침 만들기 새우젓양념장 만들기 새우젓보관법

새우젓 보관법과 장기간 보관하기 새우젓은 한국 요리에서 아주 중요한 재료로 사용되며 여러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하지만 새우젓은 품질좋은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관법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효과적인 새우젓 보관법과 장기간 보관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주의사항

새우젓은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젓갈 중에 하나입니다. 김치에 빠져서는 안 되는 양념이며, 새우젓 자체로 먹기도 하며, 각종 요리의 맛을 낼 때 다르게 활용합니다. 새우젓은 대부분 위장이 약하신 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새우젓을 양념할 때는 참기름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기름은 식물성 지방이 많아 새우젓의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고춧가루와 고추, 파 정도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젓은 삶은 돼지고기와 가장 잘 어울리며, 기름진 돼지고기와 함께 먹을 경우 고기맛을 좋게 하고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새우젓에는 단백질과 지방의 소화를 돕는 프로테아제와 리파아제가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돼지고기의 지방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으면 설사를 일으키기 쉬운데 이를 방지해 줍니다. 새우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맛을 한층 높여줍니다.

종류에 따른 분류
종류에 따른 분류

종류에 따른 분류

토하젓 민물새우로 담근 젓으로 전라남도의 특산물입니다. 자젓 흔히 잡젓으로 불리며, 특수한 선별작업 없이 크기가 작은 새우들을 한데 모아 담그는 젓입니다. 댓대기젓 껍질이 두껍고 억세며, 누런색에 가까우며 가장 하품으로 취급됩니다. 새우알젓 4월에 잡은 몸이 붉은 중새우의 알을 모아 담근 젓입니다. 현재 전라북도 옥구군 오봉부락에서만 생산된다고 하는데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 조선조 말 궁중에 진상품으로 올린 특산물이라고 합니다.

시기별 분류

풋젓 음력 정월 말경부터 4월 사이에 잡은 새우로 담근 젓갈이며, 서해안 지방에서는 데뜨기젓 아니면 돗떼기젓이라고 부른답니다. 곤쟁이젓 23월 서해의 깊은 바다에서 잡히는 너무 작은 새우로 담근 젓이며, 숙성되면 밤색이 됩니다. 새우젓 중에서 가장 작은 새우로 담그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젓 5월에 잡은 새우로 담근 젓으로 오사리젓의 준말입니다. 오사리는 5월에 수확한 새우나 어획물을 뜻한다고 합니다. 추젓과 함께 주로 반찬으로 먹습니다.

육젓 6월에 수확한 산란기의 새우로 담그며, 새우젓 가운데서 가장 상등품으로 여깁니다. 육젓은 김장용 젓갈로 가장 많이 찾습니다. 흰 바탕에 노란 알집이 있으며, 꼬리와 헤어 부위에 붉은색이 섞여 있습니다. 육젓은 다른 시기의 새우보다. 크고 살이 통통하며 고소한 맛이 납니다.

냉동 보관

새우젓은 염분이 높아서 유통기한이 보통 1년 정도지만, 오래 보관해도 색이 바래지고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 보관할 경우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새우젓을 소분해서 지퍼락 백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신선하고 맛있는 상황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은 염분이 높아서 유통기한이 보통 1년 정도지만, 오래 보관해도 색이 바래지고 비린내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대조적으로 냉동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적절한 양으로 소분한 새우젓을 지퍼락 백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신선하고 품질좋은 상황을 긴 시간 유지할 수 있어 김장철에 구매한 구입한 구입한 새우젓을 효과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서는 소분해서 지퍼락 백에 담은 후 냉동실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소분해서 보관한 지퍼락 백에 날짜를 기입해두면 보다. 편리합니다.

준비재료 새우젓 1T, 두부 한모300g, 물 1L, 국멸치 12마리, 다시마 손바닥만한 것 1장, 청양고추 1개, 홍고추 2개, 대파 반개, 간 마늘 1T, 후추 소량 톡톡톡, 맛술 1Ta, 미원 14t, 계란 2개, 꽃소금 필요시 적당량 국멸치 12마리를 내장을 제거한 후 전자렌지에서 30초 돌린 후 다시팩에 넣고 다시마 손바닥만한 것 1장과 함께 냄비에 물 1L를 붓고 가열하여 육수를 낸다. 물이 끓고 7분후 다시마는 건져내고 중약불로 10분간 더 우린다.

손쉽게 시판하는 멸치다시팩을 써도 됩니다. 그사이 두부 한모는 깍뚝 썰고 청양고추 1개는 최대한 곱게 다지고 홍고추 2개는 얇게 어슷 썰고 대파는 송송 얇게 채 썰어 준비합니다. 멸치팩을 건져낸 육수에 두부 넣고 간 마늘 1T, 새우젓 1T, 맛술 1Ta, 미원 14t 넣고 후추 소량 톡톡톡 뿌려 넣는다.

새우젓을 어떤 용기에 담아야 하나요?

A2. 새우젓을 보관할 때에는 밀폐 용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작은 용기에 나눠 담으면 개봉 시에 외부 공기의 침입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닐 봉지에 싸서 보관하는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Q3. 새우젓을 얼마나 얼마나 오래 보관할 수 있나요?

A3. 새우젓의 유통기한은 보통 1년 정도이지만, 냉동 보관할 경우 긴 시간 품질좋은 상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효과적인 섭취 방법 및

새우젓은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젓갈 중에 하나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종류에 따른 분류

토하젓 민물새우로 담근 젓으로 전라남도의 특산물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시기별 분류

풋젓 음력 정월 말경부터 4월 사이에 잡은 새우로 담근 젓갈이며, 서해안 지방에서는 데뜨기젓 아니면 돗떼기젓이라고 부른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