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분양권 전매제한 해제로 인한 변화

분양권 전매제한 해제로 인한 변화

댕꿀이의 경제공부부동산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가 4월 7일부터 시행됩니다. 오늘 4일 국무회의에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되었기 때문인데요 분양권 전매 제한 완화는 올해 1월 3일 발표되었 부동산 규제완화에 포함되었던 내용입니다. 지금까지 수도권 내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에서 투기과열지구에 해당하는 분양권은 분양가시세 비율에 따라 최대 10년 간 전매가 불가능했습니다.


실거주 의무 3년 유예
실거주 의무 3년 유예

실거주 의무 3년 유예

주택법 57조의 2에 따르면, 수도권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아 시세보다. 싸게 분양한 아파트 당첨자는 입주 시작 때 무요건 들어가 25년간 의무적으로 살아야 합니다. 2021년 2월 19일 이후 모집공고를 낸 아파트가 대상입니다. 분양권 전매제한 규정은 23년 4월부터 완화되었지만, 수도권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 아파트들은 실거주를 해야 할 의무가 아직 남아있습니다. 입주 전에 분양권 전매는 가능하지만, 분양권 매수자가 입주 시작 후 바로 실거주를 해야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실거주가 가능한 매수자들의 수요가 많지 않다고 합니다.

즉, 전매제한을 완화했던 효과가 거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23년 1월 3일 정부가 제안하여 실거주의무 폐지안을 내놨지만, 국회에서 폐지안 법안이 계속 통과되지 않았습니다.

. 분양권 전매제한
. 분양권 전매제한

. 분양권 전매제한

이에 정부가 실수요자를 위한 정책으로 주택을 분양받은 후에 타인에게 일정 기간 동안 그 지위나 권리를 팔지 못하게 만든 제도가 분양권 전매제한 제도입니다. 부동산 시장이 마비되는 것을 막고 주택시장이 정상적으로 순환되도록 조정하기 위해 전매제한이라는 제도를 만들었으며 세율 적사용 목적 조정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투기과열지구나 조정 대상 지역 등 대상에 그러므로 전매제한기간이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데요. 아래에 특정한 표가 있습니다.

4번 내용 경기 최악이나 부동산 과열 상황에 그러므로 분양권 매매 용인 기준이 완화되거나 강화되기도 하며, 지역에 따라서도 다르니 청약 신청 시 모집공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는 2021년에 개정된 법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조정 지역 내에서 취득한 분양권도 양도 시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아무래도 높은 세율이 적용되다.

그럼 왜 제한을 하는 거죠?
그럼 왜 제한을 하는 거죠?

그럼 왜 제한을 하는 거죠?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 당첨이 되면 살지 않고 분양권만 팔아도 몇 천, 몇 억까지 돈이 생기니 너도 나도 청약에 주목을 갖기 시작합니다. 실수요자가 아니라 해도 소문을 듣고 청약 신청에 사람들이 몰리게 되는 것이죠. 경쟁률이 무지하게 올라갑니다. 그러면 또 뉴스에 쫙 깔리죠. 이게 다시 사람들의 감정을 급하게 만들고 점점 투기 과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인기지역의 경우 부동산 시장이 더욱 심하게 과열 분위기가 일어나며 투기장이 됩니다.

여기에 단기 차익을 즐기고 투기세력까지 가세하게 됩니다. 그러면 부동산 과열은 더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그럼 떴다방은 또 뭐죠?

원래 떴다방은 학교, 상점 앞이나 아파트 앞에 파라솔 설치하고 판매행위를 하는 무리들을 일컬었었는데요. 부동산 투기가 심해지면서 모델하우스 앞에도 이런 부동산 중개업자 무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거의 부동산 떴다방 무리들을 뜻하게 되었습니다. 주택청약통장을 웃돈을 주고 사서 당첨이 되면 높은 금액으로 분양권을 판매하거나, 당첨된 사람의 분양권 전매를 유도하여 중개 수수료를 떼먹으려고 하는 무리들이었습니다.

나중에는 본인들이 분양권을 많이 확보하고 아파트값을 띄운 후 매도하는 행위까지 하여 부동산 시장을 아주 교란하는 투기세력으로 간주되었습니다. 후에 떴다방은 이중 영업 행위로 규정되어 중개업 등록 취소에 해당하는 불법행위로 판결되었습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이란?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은 아파트 분양권 취득자가 일정 기간 동안 분양권을 동료에게 매도 혹은 증여하는 것을 제한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주택 투기를 방지하고 실수요자의 주택 구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 기간 수도권 2년 지방 1년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 예외 일정 요건 완수 상속, 기증, 이혼 등 명백한 요건을 충족하면 전매제한 기간 전에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 특수한 사유가 있는 경우 국토교통부 장관의 승인을 받으면 전매제한 기간 전에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 연관 주의 사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거주 의무 3년 유예

주택법 57조의 2에 따르면, 수도권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아 시세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양권 전매제한

이에 정부가 실수요자를 위한 정책으로 주택을 분양받은 후에 타인에게 일정 기간 동안 그 지위나 권리를 팔지 못하게 만든 제도가 분양권 전매제한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그럼 왜 제한을 하는

부동산 경기가 좋을 때 당첨이 되면 살지 않고 분양권만 팔아도 몇 천, 몇 억까지 돈이 생기니 너도 나도 청약에 주목을 갖기 시작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